“없던 병도 생기게하는 식후 습관..” 큰 병은 작은 행동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식습관만큼 중요한 것이 식후 습관인거 다들 알고계시나요?

밥을 먹고 나서 하는 사소한 생활 습관이 내가 기껏해서 챙겨 먹은 건강한 음식을 헛수고가 되게 할 수도 있고요 나아가서는 갖가지 질병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요 제가 정말로 뜯어 말리고 싶은 식후 습관이 있어서 알려드릴게요 밥 먹고 하면 골병 드는 생활습관이 있는데요.

첫번째 습관

그 첫 번째가 양치질입니다. 이 치아 건강은 오복 중에 하나인데요.

식사 직후에 하는 양치질 좀 더 정확히는 칫솔질은 정말 복을 깎아 먹는 일이라는 거 여러분 알고 계신가요

밥을 먹고 나서 입안이 텁텁하다고 밥 숟갈 딱 넣자마자 이 치아를 정말 뽀드득뽀드득 닦는 분들 많으시죠

절대 안 됩니다.

식사 직후에 칫솔질을 하면 이 치아를 코팅해서 보호하고 있는 에나멜층을 벗겨내게 됩니다.

이 에나멜층이 없어지면요. 이빨도 정말 쉽게 썩고 갑옷없이 전쟁터에 나가는것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특히 오렌지 주스 같은 과일 주스 딸기 포도 블루베리 건과일 커피 와인 같이 산성을 띠는 음식이나 음료수를 먹자마자 이 칫솔질을 하게 되면은 에나멜층이 녹아내리게 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느냐 입안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물로 헹궈서 뱉어내는 물 양치를 밥 먹자마자 해주시고요

이 양치질은 식사 후 한 시간이 지났을 쯤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번째 습관

커피와 녹차를 마시는 일입니다.

밥을 먹고 나서 커피나 녹차를 마시면은요 우리가 콩이나 녹색 채소 또 견과류를 통해서 섭취한 철분이 잘 흡수되지 못해요.

커피와 녹차 안에 있는 타닌 성분이 철분과 딱 결합을 해서 체내 흡수율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셨을 때는 철분 흡수율이 최대 육십 퍼센트까지 그리고 커피를 마셨을 때는 최대 오십 퍼센트까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분들 특히 녹차와 커피 조심하세요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이 있는 분들은 식사 직후 커피나 녹차는 반드시 피하셔야 하고요

빈혈이 자꾸 재발하는 분이라면 내가 혹시 이런 식후 습관이 있는 건 아닌지도 한번 체크해 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 커피와 녹차 속에 탄린 성분이 철분 뿐만 아니라 전립선 기능을 강화하는 아연 같은 다른 미네랄의 흡수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면 언제부터 마시는게 좋을까?

그래서 이 커피 녹차는 조금만 텀을 두고 최소 식후 한 30분 이후부터 드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안좋은 세번째 습관

식후 하면 골병드는 세 번째 습관은요 밥 먹고 들어 눕기입니다.

먹고 눕는 것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에요.

이제 식사 중에 체했을 때는 편안하게 누워서 천천히 호흡을 내뱉으면요.

뱃속이 꾸룩꾸룩하면서 정체에 있던 위장이 움직이고 체기가 풀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어요.

그런데 밥 먹고 몸이 퍼지면서 눕게 되고 누워있다 보니까 잠들게 되는 습관이 문제가 됩니다.

 

또 본의 아니게 퇴근 시간이 늦다. 보니까 저녁 식사 시간도 늦어지게 되고 그러다 보니까 밥 먹고 얼마 안 가서 잠자리에 눕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습관은 없던 병도 생기게 합니다.

누워 있게 되면 이 식도의 위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위장 안에 있는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기에 너무나 쉬운 조건이 되고요

그냥 누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잠을 자게 되면 위장 안에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위 영육성 식도염이 쉽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먹고 바로 자는 습관은 당뇨병 발생률도 높이기 때문에 이러한 식후 습관은 정말 피해주셔야 합니다.

하면 안되는 네번째 습관

네 번째 습관은요 식후 디저트입니다.

식사를 마치고 나면 이렇게 치솟았던 혈당이 떨어지면서 다시 안정세를 찾아가는 때입니다.

그런데 이때 달달한 디저트가 들어오게 되면 다시 혈당이 치솟으면서 고혈당 상태에 들어가게 되고요 이것은 췌장에 큰 부담을 줄 수가 있어요.

대부분의 디저트류가 설탕 같은 정제당을 사용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반 탄수화물보다 혈당을 올리는 속도가 매우 빠르고요 혈당을 통통 튀게 하는 혈당 스파이크를 생기게 합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반작용으로 혈당이 올라갔던 만큼 다시 뚝 떨어지면서 기운이 빠지고 배가 금방 고플 수가 있어요.

따라서 식후 디저트보다는 차라리 공복 간식을 먹는 습관이 좋습니다.

마지막 다섯번째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러분 밥 먹고 나서 절대 무리한 운동 하지 마세요.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요 먹고 나서 운동하면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일정한 양의 혈액을 재분배해서 쓰는데요.

밥을 먹고 나면은 소화를 돕기 위해서 위장관으로 혈류를 많이 보내게 되구요.

상대적으로 이 팔다리로 가는 혈류는 줄어들게 돼요.

그런데 계속 움직이면은 근육이 혈액을 끌어다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위장간으로 가는 혈류가 방해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밥 먹고 나서 뛰게 되면 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하죠.

영양소가 가득한 음식을 먹는다 한들 제대로 소화 흡수가 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고요 또 미처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은 몸속에서 독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럼 밥먹고 어떤 운동이 제일 좋을까요?

자 그럼 먹고 가만히 있는 것이 좋냐 생각하실 수 있는데, 운동이 아니라 산책을 하는 것은 정말 좋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적당하게 움직이면, 이 소화액 분비도 활발해지고 위장의 연동 운동도 경쾌해진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더 좋은글

https://mookdiary.com/%ed%83%9c%ec%96%b4%eb%82%98%ec%84%9c-%ec%a0%9c%eb%8c%80%eb%a1%9c-%ec%96%91%ec%b9%98%ec%a7%88%ec%9d%84-%ed%95%9c%ec%a0%81%ec%9d%b4-%ec%97%86%ea%b5%ac%eb%82%98-%ec%9d%b4%eb%a0%87%ea%b2%8c%eb%a7%8c/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mookdiary.com/%eb%8f%88%ec%9d%b4-%eb%93%a4%ec%96%b4%ec%98%a4%ec%a7%80-%ec%95%8a%eb%8a%94-%ec%9d%b4%ec%9c%a0%ea%b0%80-%ec%9e%88%ec%97%88%eb%84%a4-%ec%a7%80%ea%b0%91%ec%9d%80-%ec%9b%90%eb%9e%98-%ea%b7%b8/

https://mookdiary.com/%eb%82%b4%ea%b0%80-%ec%9a%94%ea%b8%88%ec%9d%b4-%eb%a7%8e%ec%9d%b4-%eb%82%98%ec%98%a8-%ec%9d%b4%ec%9c%a0%ea%b0%80-%ec%9d%b4%ea%b1%b0%eb%84%a4-%ec%96%b4%eb%96%bb%ea%b2%8c-%ec%9a%94%ea%b8%88/

👇 아래 페이스북 공유 눌러,

주변에 필요한 분게 공유해주세요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