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는 한글 교실을 찾아간 날 이 날을 잊지 못합니다. 동생들 돌보고, 일하고… 젊은 날 배움 기회 놓쳐 조금 더 커서는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박광춘 할머니는 1943년에 태어났습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갈 나이였던 여덟 살 때 한국전쟁이 일어납니다. 학교에 가지 못했습니다. 3년 뒤 휴전이 됐어도 동생들을 돌보느라 여전히 학교에 갈 수 없었습니다.

✅ 함께 보면 더 좋은글

■ 동생들 돌보고, 일하고… 젊은 날 배움 기회 놓쳐

조금 더 커서는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열여섯 살이 되던 해에 고향을 떠나 서울로 올라왔습니다.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았습니다. 학교도 다니고 공부도 하고 싶었지만, 생활고를 해결하느라 늘 마음뿐이었습니다.

일하다가 다른 회사 상호나 다른 사람 이름처럼 특정 글자를 익혀야 할 일이 생기면, 마치 그림 모양을 외우듯이 글자 형태를 통째로 암기하고는 했습니다.

세월이 흘러, 결혼하고 아이들을 키웠습니다.

박광춘 할머니도 어느덧 70대가 됐습니다. 2016년에는 암 수술을 받게 됐고, 2년 뒤인 2018년에는 남편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삶의 희로애락 속에 여러 일이 있었지만, 그때까지도 한글을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는 없었습니다. 70대 후반에 들어선 2019년이 되어서야, 할머니 삶 속에 처음으로 ‘한글’이 들어오게 됩니다.

■ 자녀들 응원 속에 찾아간 문해교실…‘한글 배울 수 있어서 행복해요’

2019년 3월 4일, 박광춘 할머니는 이날을 잊지 못합니다. 한글 교실을 찾아간 날입니다.

갖가지 사정으로 한글을 깨우치지 못한 어르신들을 위해 구청에서 문해교실을 마련했는데, 박 씨의 자녀들이 어머니를 응원했습니다.

어머니의 한글 공부를 응원했습니다. 할머니는 ‘지금 와서 무슨 한글 공부냐’, 가지 않으려 했지만, 한 번만이라도 가보면 좋겠다는 자녀들 성원에 한글교실 문을 두드렸습니다.

할머니는 막상 글을 배우게 되자 어린 시절로 돌아간 듯, 신이 나고 흥이 났습니다.

할머니는 그 뒤로 죽 문해교실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심해져 대면 수업이 어려워졌을 때도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전화 통화를 하면서 문해교실 선생님의 설명을 들었고, 한글 공부, 글공부를 계속했습니다.

■ 뒤늦게 배웠지만…‘이제는 시를 씁니다’

그렇게 즐겁게, 열심히 한글을 배운 박광춘 할머니는 문해교실에서 시도 썼습니다. 그 시가 ‘나는 세상을 거꾸로 살아요’ 입니다.

■ 세상에 나온 전국 문해교실 할머니·할아버지가 쓴 시 100편

남보다 늦기는 했지만, 한글을 배우면서 글을 읽고 쓰는 재미에 빠져든 70대, 80대 어르신들이 있습니다.

새로 나온 책 ‘일흔 살 1학년’에는 박광춘 할머니처럼 전국 곳곳의 문해교실에서 늦은 나이에 한글을 배우고 깨우친 할머니, 할아버지의 시 100편이 담겨 있습니다.

한글 공부의 즐거움, 그리고 글을 익힌 뒤의 새로운 세상을 그려낸 시도 있고…

✅ 함께 보면 더 좋은글

👇 아래 페이스북 공유 눌러,

중요한 정보 꼭 공유해주세요

RELATED ARTICLES

“이런사람은 언젠가 피해를 입힐 수가 있습니다” 이것 꼭 확인하시고 조심하세요

살다보면 정말로 도움이 안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되는 인간관계를 느껴보신적 있으시죠? 말 그대로 그렇게 도움이 안되는 사람들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나 나에게 안좋은 기운을 끼치고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합니다 오늘은 어떤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에 해당되는건지, 웬만하면 거리를 두어야되는 사람들 유형에 대해...

42세 강동원이 아직까지 결혼하지 않은 이유

데뷔 19년차에도 영화 방송에 출연할 때마다 리즈를 갱신하는 비주얼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배우 강동원 넘사벽 피지컬과 외모로 해연 수지 효린 서연 등 수많은 여성 연예인들의 단골 이상형으로 꼽을 만큼 많은 인기를 누렸죠 이렇듯 배우로서 완벽한 비주얼과...

추가로,박수홍 씨의 개인 계좌에서 29억 원을 무단으로 인출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방송인 박수홍의 출연료와 수익금 등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 박수홍의 친형과 형수가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부장 김창수)는 7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로 박수홍의 친형 박진홍(54)씨를 구속기소했다. 박씨의 형수 이모(51)씨도 불구속기소됐다. ✅ 함께 보면 더 좋은글 두 사람은 2011~2021년 연예기획사 운영하면서...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인기글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