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무조건 이렇게 마셔야합니다” 많이 마시면 오히려 안좋은 올바른 생수 마시는 방법

물은 우리 몸의 60~7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고 건강하게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하루 물 권장량에 대한 속설과 이밖에 다양한 오해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올바른 물 적정량과 마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 “아침에 이것 먹으면 하루 종일 간식을 덜 찾게 된다는 연구 결과” 간단하지만 가장 좋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 “되게 간단한 방법인데 살이 빠져서 놀랐어요” 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최근 다시 이슈가 된 물 권장량 논란

하루 물 권장량이 8잔(약 2ℓ)이라는 것은 약 80년 전 연구를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학술지 사이언스에 게재된 연구를 인용해 6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하루 물 권장량은 8잔’이라는 말은 1945년 전미연구평의회(NRC)의 식품영양위원회에서 처음 제시됐다.

여기서 성인들이 하루에 약 2ℓ의 물을 섭취하도록 권했다.

이 권장량은 모든 음식과 음료에서 얻을 수 있는 물까지 포함해서 한 사람의 하루 총 물 섭취량을 나타낸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하루에 물 8잔씩 매일 마셔야 한다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며 해당 이야기가 확산했다.

물 적정량은?

📌 매체는 일부러 물을 마시기보다는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셔주면 된다고 전했다. 실제 관련 연구에서도 물 필요량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 확인됐다.

실제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수분의 하루 섭취량은 하루 2.5L 정도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를 꼭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미국에 비해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는 수분량이 1L이상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평소 식습관에 따라 직접 마셔서 섭취하는 하루 물 권장량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듀크대학교 허만 폰처 박사와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정말로 얼마나 많은 물이 있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태어난 지 8일 된 아기부터 96세 사이의 26개국에서 온 560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 참가자들은 농장 노동자들, 운동선수들과 비운동선수들, 앉아서 일하는 유럽과 미국의 회사원들, 그리고 남미와 아프리카의 농업과 수렵채집 사회의 사람들 등 가지각색이었다.

연구에서는 몸의 이산화탄소 생산 과정을 추적할 수 있도록 추적기가 달린 물을 사용하는 ‘이중표식수법'(double labeled water)이라는 방식을 사용했다.

연구진들은 체내 물 순환율을 파악해 참가자들의 물 섭취량과 손실량을 평가했고 그 결과 사람의 하루 체내 물 순환율은 체지방의 크기와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체지방이 적을수록 더 많은 물이 필요했다.

또 기후와 신체 활동량에 따라서도 물 순환율이 달라졌다. 더운 기후에 살고 더 많이 움직이는 사람이 더 많은 물이 필요했다.

폰처는 “남성은 대부분 여성보다 몸집이 크고 체지방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물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며

“상대적으로 더 가난한 나라에서 온 사람이라면, 매일 야외에서 일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물을 더 필요로 했다”고 설명했다.

추가로 우리나라 연구에 따르면…

📌 지난 2020년 한국영양학회 연구에 다르면 남자의 경우 청소년기부터 74세까지는 하루 900mL 이상, 여성의 경우 600~800mL 정도의 물을 섭취하면 충분하다고 분석했습니다.

물 섭취시 주의사항

물은 한꺼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자주 틈틈이 마시는 게 좋습니다.

물은 몸속에 들어와 2시간 정도가 지난 후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콩팥의 기능에 무리가 가고 혈중 나트륨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전해질에 불균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손쉽게 집앞까지 배달되는 생수 제품 보러가기[click]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