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무조건 이렇게 마셔야합니다” 많이 마시면 오히려 안좋은 올바른 생수 마시는 방법

물은 우리 몸의 60~7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고 건강하게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하루 물 권장량에 대한 속설과 이밖에 다양한 오해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올바른 물 적정량과 마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 “아침에 이것 먹으면 하루 종일 간식을 덜 찾게 된다는 연구 결과” 간단하지만 가장 좋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 “되게 간단한 방법인데 살이 빠져서 놀랐어요” 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최근 다시 이슈가 된 물 권장량 논란

하루 물 권장량이 8잔(약 2ℓ)이라는 것은 약 80년 전 연구를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학술지 사이언스에 게재된 연구를 인용해 6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하루 물 권장량은 8잔’이라는 말은 1945년 전미연구평의회(NRC)의 식품영양위원회에서 처음 제시됐다.

여기서 성인들이 하루에 약 2ℓ의 물을 섭취하도록 권했다.

이 권장량은 모든 음식과 음료에서 얻을 수 있는 물까지 포함해서 한 사람의 하루 총 물 섭취량을 나타낸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하루에 물 8잔씩 매일 마셔야 한다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며 해당 이야기가 확산했다.

물 적정량은?

📌 매체는 일부러 물을 마시기보다는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셔주면 된다고 전했다. 실제 관련 연구에서도 물 필요량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 확인됐다.

실제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수분의 하루 섭취량은 하루 2.5L 정도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를 꼭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미국에 비해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하는 수분량이 1L이상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평소 식습관에 따라 직접 마셔서 섭취하는 하루 물 권장량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듀크대학교 허만 폰처 박사와 연구원들은 사람들이 정말로 얼마나 많은 물이 있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태어난 지 8일 된 아기부터 96세 사이의 26개국에서 온 560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 참가자들은 농장 노동자들, 운동선수들과 비운동선수들, 앉아서 일하는 유럽과 미국의 회사원들, 그리고 남미와 아프리카의 농업과 수렵채집 사회의 사람들 등 가지각색이었다.

연구에서는 몸의 이산화탄소 생산 과정을 추적할 수 있도록 추적기가 달린 물을 사용하는 ‘이중표식수법'(double labeled water)이라는 방식을 사용했다.

연구진들은 체내 물 순환율을 파악해 참가자들의 물 섭취량과 손실량을 평가했고 그 결과 사람의 하루 체내 물 순환율은 체지방의 크기와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체지방이 적을수록 더 많은 물이 필요했다.

또 기후와 신체 활동량에 따라서도 물 순환율이 달라졌다. 더운 기후에 살고 더 많이 움직이는 사람이 더 많은 물이 필요했다.

폰처는 “남성은 대부분 여성보다 몸집이 크고 체지방이 적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물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며

“상대적으로 더 가난한 나라에서 온 사람이라면, 매일 야외에서 일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물을 더 필요로 했다”고 설명했다.

추가로 우리나라 연구에 따르면…

📌 지난 2020년 한국영양학회 연구에 다르면 남자의 경우 청소년기부터 74세까지는 하루 900mL 이상, 여성의 경우 600~800mL 정도의 물을 섭취하면 충분하다고 분석했습니다.

물 섭취시 주의사항

물은 한꺼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자주 틈틈이 마시는 게 좋습니다.

물은 몸속에 들어와 2시간 정도가 지난 후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콩팥의 기능에 무리가 가고 혈중 나트륨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전해질에 불균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손쉽게 집앞까지 배달되는 생수 제품 보러가기[click]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 ARTICLES

“내 성격이 원래 이런게 아니구나…” 발 모양을 통해 내 진짜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발은 어떻게 생겼나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 발가락보다 크나요? 발가락 중 일부가 서로 교차하고 있나요, 아니면 모두 똑바로 있나요? 몸을 통해 성격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작성한 글을 통해 한번...

“치매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이것 알고보니 절대 먹으면 안되는 아침 식사였습니다

아침에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지기도 하며 길게보면 인생 전체적인 영향을 끼친다고합니다 근데 대부분 바빠서 대충 떼우거나 먹어도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것을 많이 드시는데 오늘 내용 확인하시면 아 내가 정말 잘못먹고있었구나 하실겁니다 "치매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이것 알고보니...

“견주라면 무조건 확인하세요” 강아지 잃어버렸을때 3일안에 찾는 방법

저도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지만 산책나갈때마다 얘가 갑자기 어디로 튈까 긴장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형욱 훈련사가 얘기하는 강아지를 갑자기 잃어버렸을때 3일안에 무조건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보고는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강아지 잃어버렸을때는 꼭 이렇게 하세요강아지 훈련사로...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인기글

실시간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