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5억인데, 27년간 무면허 의사..” 아내와 직장까지 속인 가짜 의사의 황당한 방법

내가 다니는 병원, 심지어 내 수술까지 한 의사가 면허가 없는 의사였다면 어떻겠습니까?

오늘은 약 30년이나 되는 시간 동안 어떻게 정체를 속이고 고액 연봉을 받으며 살아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어떤 사건인가요..?

수원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양선순)가 이달 2일 구속 기소한 무면허 의료인 A씨(60)가 27년 동안 정형외과 전문의 행세를 하면서 근무한 병원은 서울과 경기권 등 전국 60곳이 넘는다.

A씨의 이력

A씨는 1993년 의대를 졸업한 뒤 국가고시에 불합격해 의사 면허를 취득하지 못하자 1995년부터 가짜 면허증과 위촉장을 만들어 전국을 돌아다니며 의사 노릇을 했다.

A씨가 근무한 병원의 홈페이지에는 A씨가 의학 석사를 마치고 외래 교수를 지내면서

해군병원에서 연수를 하거나 소방서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았다고 소개됐지만 모두 거짓 약력으로 드러났다.

주 전공으로 소개된 관절질환과 인공관절 치환술도 허위다.

어떻게 의사 활동을 할 수 있었을까?

환자를 진료하고 처방하려면 의료전산망에 이름과 의사면허를 남겨야 한다.

📌 A씨가 의사 면허 없이 의사 노릇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병원에서 A씨를 미등록으로 단기 고용했기 때문으로 검찰 조사 결과 밝혀졌다.

A씨는 그동안 근무한 병원에서 여러 핑계를 대고 병원장 등 다른 의사들의 명의의 전자의무기록 코드를 빌려 전산망에 접속하는 방법으로 진료하면서 수개월마다 한번씩 병원을 옮겨다녔다.

일부 병원은 A씨가 핑계를 대며 서류 제출을 미루자 의심하기도 했지만 정형외과 의사를 구하기 쉽지 않은 의료계 현실에서 A씨가 상대적으로 적은 급여를 요구하자 문제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병원을 옮길 때마다 의사 면허를 보건복지부가 발급, 관리하기 때문에 일선 병원에서 면허 여부를 쉽게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인의 경우 변호사협회 홈페이지에서 변호사 이름을 검색하거나 신분증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의사의 경우 이런 방법도 마땅찮다.

병원들은 A씨가 의대 졸업생이라는 것은 사실인 만큼 A씨가 위조한 의사 면허증도 대체로 의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 면허증 자체는 종이 형태라 비교적 위조하기가 쉽다.

정리하자면…

📌 결국 의사 관리 시스템의 허점과 진료부문별로 의사를 구하기 어려운 현실론에서 비용을 아끼려는 일선 병원의 이해관계가 A씨의 사기 행각을 30년 가까이 이어지게 한 셈이다.

A씨는 무면허로 외과적 수술행위까지 하다 음주 의료사고를 내고 합의한 적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A씨의 가짜 의사 행세는 A씨의 의료 행태에 의심을 품은 한 병원 관계자가 경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밝혀졌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도 “의료면허가 취소된 것”이라고 발뺌했지만 검찰의 압수수색과 계좌추적 등 보완 수사로 무면허 사실이 들통났다.

그동안 A씨의 부모와 아내, 자식들도 A씨를 진짜 의사로 믿고 있었다고 한다.

현재 처벌 진행과정은?

검찰은 공소시효가 남은 최근 8년(2014년 10월∼2022년 12월) 동안의 의사면허증 위조 및 행사, 무면허 정형외과 의료 행위에 대해 A씨를 구속 기소했다.

검찰이 이 기간 A씨 계좌에서 확인한 급여만 5억여원이다.

검찰은 A씨를 미등록 의사로 고용한 종합병원 의료재단 1곳과 개인병원 병원장 8명도 보건범죄단속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 해당 병원 정체는?[CLICK]

👇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RELATED ARTICLES

“신축이라 들어갔더니 강제 워터파크..” 물난리로 고통받는 이 아파트의 정체에 난리났다

가뜩이나 요즘 신축아파트에 들어가면 품질이 안좋다는 소리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두들 10년 이상된 아파트보다는 당연히 신축을 선호하는것도 당연하구요... 하지만 오늘 보여드리는 아파트 보고나시면 정말 한두개의 보수 하자는 양반이구나라고 느낄 수 있는 아파트의 정체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신축이라 들어갔더니 강제...

“그럼 어떡할까요?” 탕수육에 ‘이것’ 같이 튀겨져와 항의하자 돌아온말에 충격받았습니다

튀김 요리는 속된말로 신발을 튀겨도 맛있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주문하면 깨끗하게 내가 주문한 것만 딱 나와야되고 뭔가 이물질이 들어가있으면 최대한 진실성있는 사과와 그에 대한 추가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기본적인 자영업자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은 정말...

“경찰에 신고했지” 편의점 폭행으로 신고 후 경찰 떠나자 돌아와 한 ‘행동’에 경악했다

우리나라에서 정말 경찰들의 행동에서 정말 아쉬운점은 바로 신고 처리 후 가해자와 피해자와의 분리가 제대로 안된다는 점입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사건 또한 편의점에 신고 접수가 들어와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 후 집으로 가는것을 보고 복귀했지만 다시 범죄가 발생하여...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인기글

실시간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