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30여곳의 쇼핑몰에서 발견” 최근 중국이 한복에 대해서도 우기고 있는데.. 이것도….

앞서 서경덕 교수는 16일 페이스북에 긴 게시글을 게재했다.

📌 해당 게시글에서 서경덕은 “설날이 다가오다 보니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복을 구매하려던 몇몇 누리꾼들이 의미 있는 제보를 하나 해 주셨다”고 알렸다.

이어 그는 “국내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복을 검색하다 보면 ‘중국 한복 한푸’로 소개하며 판매하는 것을 다수 발견할 수 있었다”며

“특히 ‘당나라 스타일 한복’으로 판매하는 건 정말로 어이없는 일”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그리하여 저희 측에서 30여 곳의 국내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조사한 결과

쿠팡, 티몬, 인터파크, G마켓, 옥션, 11번가, 네이버 쇼핑, 다음 쇼핑하우 등 다양한 곳에서 발견됐다”며 “빠른 시정을 촉구하는바”라고 덧붙였다.

서경덕은 “물론 중국풍 옷을 판매하지 말자는 얘기가 절대 아니다. 당연히 판매할 수 있다”면서도 “한복과 한푸는 다른 의복이기에 명확히 구분을 해서 판매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서경덕은 “또한 이번 조사에서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플랫폼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렇다 하더라도 최소한의 모니터링을 통해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였어야만 했다”며 “왜냐하면 이러한 상황들이 중국에게 또 하나의 빌미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나아가 서경덕은 “잘 아시듯이 최근 중국은 우리의 한복이 한푸에서 유래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막식에 한복이 등장하여 큰 논란이 됐었다”며 “특히 중국의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는 한복을 ‘조선족 복식’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샤오미의 스마트폰 배경화면 스토어에서 한복을 ‘중국문화’로 소개해 큰 논란이 된 바 있다”고 과거 논란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아무쪼록 우리의 한복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일도 중요하지만, 올해부터는 국내에서 발생한 한복의 오류를 바로잡는 데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서경덕 페이스북 원문 및 댓글 보러가기

Leave a Comment

You cannot copy content of this page